[스크랩] 건강식의 비결
값싸고 평범한 식품을 이것저것 골고루 먹자
올바른 식생활의 지침은 크게 6개 항목으로 나누어지는데 첫째가 다양한 식품으로 영양의 균형을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에는 칼로리니 비타민이니 따졌지만 요즘 영양학에서는 여러 가지 식품으로 균형있는 식단을 만들어 먹으면 만
사 오케이라고 한다.
어떤 식품 치고 몸에 필요한 성분이 들어 있지 않은 것이 없으므로, 값싸고 평범한 식품을 이것저것 먹으면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보충되고, 또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이 있더라도 서로 중화시킨다. 편식이 모든 병의 원인이 되므로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여러 가지를 먹어야만 건강할 수 있다.
먼저 균형있는 식단을 짜려면 매일 하룻동안에 식탁에 오르는 식품원료의 종류가 적어도 30종은 되어야한다. 30종류를 반찬 가짓수라고 생각한다면 놀랄 일이지만, 반찬을 만드는 데 들어가는 재료를 전부 친다면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30가지를 다음의 6개 그룹의 식품에서 고르면 아래와 같다.
#1 제1군: 질이 좋은 단백질로 되어 있는 식품이며, 생선, 육류, 계란, 콩 등이다.
#2 제2군: 칼슘이 풍부한 식품으로 우유 및 유제품, 미역이나 뼈째로 먹을 수있는 생선 등이다.
#3 제3군: 비타민A가 되는 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으로 녹황색 채소인 시금치, 당근, 호박, 피망, 풋고추 등이다.
#4 제4군: 비타민C와 미네랄이 많은 식품으로 모든 채소와 과일이 여기에 속한다.
#5 제5군: 당질성 에너지를 공급하는 식품으로 쌀, 빵, 면류, 감자 등이 있다.
#6 제6군: 지방성 에너지를 공급하는 식품이며 기름류가 여기에 속한다.
둘째, 주식, 주채, 부채를 골고루 먹어야 한다.
#1 주식: 쌀, 빵, 면류 등의 곡류 제품
#2 주채: 생성, 육류, 계란, 콩 제품 등으로 만든 반찬
#3 부채: 주채에 곁들여 먹는 야채로 만든 반찬
셋째, 활동에 알맞는 칼로리를 섭취해야 하는데, 과식해서 비만증이 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또한 활동을 줄여서 식사를 적게 하려고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동하여 식사량을 늘리도록 한다.
넷째, 지방량과 질을 생각해서 섭취해야 한다. 지나친 지방 섭취는 고지혈증이나 심장병 등의 원인이 되므로 동물성 지방보다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도록 한다.
다섯째, 소금을 하루 10g 이하로 적게 먹어야 한다.
여섯째, 가족과 함께 식사하도록 한다. 식사시간을 가족들이 다함께 모여 즐기는 시간이 되도록 하며, 가공식품보다는 손수 만든 음식으로 즐거운 식사를 하도록 해야한다